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EAM57 골프아카데미] 사이드 플랭크(Side Plank)의 활용
    TEAM57 2018. 5. 25. 20:13


    안녕하세요.

    카카오VX 골프아카데미 TEAM57 트레이너 김성환 코치입니다.


    골프에서 코어 훈련은 부상방지와 비거리 및 스윙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운동이죠. 그래서, 오늘은 코어에 대해서~그리고, 코어 운동에 대해서~알아보고자 합니다.^^


    2000년도 초반에 유행하기 시작한 '코어'운동은 운동을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아는 기본적인 단어가 되었습니다.


    코어란~ 중심, 핵심을 뜻하는 단어로, 운동에서는 몸 중심의 신체 균형을 잡아주는 근육인 허리, 골반 주변에 있는 횡경막, 복횡근 등과 같은 근육을 말합니다.


    코어의 기능은, 간접적으로는 몸통의 안정성을 제공하고, 직접적으로는 분절의 안정성과 조절 능력을 담당합니다.

    적절한 호흡 패턴이 내부 코어를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고, 내부 코어와 안정근이 동원되어 몸통의 안정화와 척추 분절의 움직임을 조절해주며, 를 바탕으로 외부 코어와 움직임의 메인 근육인 주동근이 효율적인 동작을 만들 수 있게 되죠. (단어가 좀 어렵죠~^^;)



    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crownpilates/221223936121


    코어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복강내 압력'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복부를 중심으로 다열근, 횡경막, 복횡근, 골반기저근, 총 4가지의 리얼코어가 잘 작용해야 복강내 압력이 형성되어 탄탄한 몸통과 좋은 움직임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수많은 코어 운동이 있지만 전통적인 코어 3대장으로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브릿지 운동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사이드 플랭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번쯤은 해보셨을 사이드 플랭크.

    하지만 쉽지 않죠.

    팀57 선수들도 운동 중이지만, 음....(이하 생략^ㅡ^)


    사이드 플랭크의 효과는 안정성을 관여하는 복횡근과 복사근, 어깨에서부터 발까지 아래쪽 측면의 거의 모든 부분이 활성화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효과가 좋은 만큼 많이 힘들죠~


    일반적으로 사이드 플랭크는 등척성 운동(버티는 운동)이지만, 기본자세를 잘 익힌다면 동적인 움직임을 적용하여 좀 더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 동적인 움직임이 적용된 운동 영상 준비완료!



    사이드플랭크 자세에서 공을 아래에서 위로 던지는 훈련 중인 카카오VX TEAM57의 김태우 선수입니다.

    김태우 선수의 코어 대단할 것 같네요~



    다음은 반대로~ 사이드 플랭크자세에서 위로 공 던지는 김민재 선수의 모습.



    그리고 이어지는 사이드 플랭크 배틀.

    카카오VX TEAM57의 두 김 선수! 김민재, 김태우 선수인데요~


    혼자 버티기만 하기 보다는 약간의 경쟁심과 재미를 유발하기 위해 사이드 플랭크 배틀도 진행했습니다.


    사이드 플랭크는 코어 근육을 많~이 활성화 시켜주는 운동인 만큼 기본 자세가 중요합니다. 코어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 받기를 꼭 추천 드립니다.


    운동 능력에 따라 한쪽 당 8~10회, 1~3세트 가량 운동하시면 단단한 코어에 기대하셔도 좋습니다.^^(물론 꾸준히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