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EAM57 골프아카데미] 골프 몸 만들기: 제1편 골반 기울이기
    TEAM57 2018. 7. 2. 12:52

    안녕하세요.

    카카오VX TEAM57 골프아카데미에서 선수들의 골프실력 향상과 부상방지를 위해 열일 중인 김성환 코치입니다.


    골프는 수많은 근육, 관절, 인대의 연결에 의해 움직임을 만들어 냅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움직임 중, 골프 셋업 자세인 골반 기울이기 움직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골프의 시작 단계인  골반 기울이기는 골프 기능이기 전, 척추 건강에도 매우 중요한 움직임입니다. 골반 기울이기를 통해 힙(hip)과 허리(lumbar)의 유연성, 골반의 자세를 얼마나 잘 조절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죠. 골프에서는 중요한 셋업 자세이자 임팩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먼저, 비거리 320야드를 능가하는 카카오VX TEAM57 김태우 선수의 골반 기울이기를 영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골반의 움직임이 잘 보이시나요? 사진으로 한번 더~! 보시죠.


    [골반 기울이기 검사(Pelvic Tlit Test)]


    골반 기울이기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 순서를 잘 지키는 것입니다.

    앞으로 기울이기 ->뒤로 기울이기 ->앞으로 기울이기 ->중립자세의 순서로 진행 되어야 하며 테스트 중 하체와 상체의 움직임이 일어나선 안됩니다. 


    골반 기울이기 검사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는 3가지!

    I. 앞으로 기울이기에 제한 : 디스크, 퇴행성 질환 등의 가동성 문제
    II. 뒤로 기울이기 제한 :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로 발생(하부교차증후군)
    III. 복근 떨림 현상 : 움직임이 익숙하지 않아 근육 능력 조절이 부족


    골반 기울이기는 하체에서 나오는 힘을 상체에 전달하는 연결 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반 기울이기를 잘 수행 하지 못 할 경우, 하체의 힘이 강하더라도 효율적인 힘의 전달이 감소 하고 타이밍에 문제가 생길 수 있죠. 또한 다운스윙 중 일어서는 얼리 익스텐션이나 골프 스윙을 하는 도중에 어드레스에서 시작한 원래의 자세에서 몸의 각도가 크게 바뀌는 자세 무너짐 스윙 오류가 생길 수 있답니다. 

    정말 중요한 골반 기울이기입니다. 다들 골반이 잘 움직이시나요~? 


    혹시 골반 기울이기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골반 기울이기 솔루션"
    1단계, 캣츠 앤 독 운동
         


    네 발기기 자세에서 척추를 낮추어 개 모양의 자세를 만든 다음 척추를 들어올려 고양이 자세를 만들어 보세요. 

    척추를 들어올렸다가 내리는 자세를 반복 하고 중립 자세로 돌아옵니다. 잘 되시나요? 잘 된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단계, 누워 골반 기울이기 운동



    무릎을 구부리고 누운 자세에서 가슴과 상체는 움직이지 않으면서 골반을 앞뒤로 움직입니다. 이 때 등을 곧게 펼 때는 반드시 복근에 힘을 주어야 합니다. 사진에서 느껴지는 미세한 차이 보이시나요~? 직접 해보세요. 누운 자세에서 골반 움직이기! 쉽지 않지만 느낌! 아실거예요^^  

    자, 마지막 3단계, 클럽을 이용한 골반 기울이기 운동



    클럽을 잡고 몸을 지지하면서 골반 앞으로 기울이기와 뒤로 기울이기를 합니다.

    골반 기울이기 운동이 익숙해지면, 골프 자세에서도 클럽을 이용하지 않고 골반 기울이기를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척추 건강에 중요한 그리고 골프에서도 엄청 중요한 골반 기울이기 운동, 어렵지 않게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단계별 골반 기울이기 운동 하면서 건강하고 펀(FUN)한 골프 즐기시기 바랍니다~







    김성환 (1979년 6월 30일)



    한국체육대학교 석사
    SK프로 축구단 팀트레이너
    수원대학교 축구팀 트레이너
    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 L2

    댓글

Designed by Tistory.